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공부법

 

이른 결혼과 출산으로 경력이 단절되어

있었던 저는 나이가 벌써 마흔줄을

바라보는 나이가 되어서 새로운 시작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워낙 아이를 좋아하는지라 아이들이

많이 자라서 각자 자기 생활하기에

바쁘니 다시 어린 아기들을 돌보고

싶다는 생각이 한 번씩 들더라고요.

 

유치원 같은 곳에서 일하고 싶었는데

방법이 없을까 찾아보던 차에

미술심리상담사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워낙 그림 그리는 것도 좋아했기에

느지막이 꿈을 이루기 위해서

교육과정을 밟게 되었답니다.

 

 

미술심리상담사가 하는 일은 상담을

통해서 그 사람의 심리 상태를 그림으로

파악해주고 소통을 통해 원만한 제안할

점을 제시하는 것이기에 정서적으로

힘든 아이들이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었어요.

 

어린 시절부터 심리학에 대한 관심이

많았던지라 저와는 매우 부합하는

분야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다만 미술심리상담사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격증 취득이 필요했고

민간자격증이었기에 조건이나 제약

없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만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었어요. 제가 선택한 교육기관은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라는 곳으로

한국직업능력연구원에 정식으로

등록이 되어 있어서 신뢰할 수

있는 곳이었죠.

 

 

이 분야에 대해서 교육을 진행해주시는

고은희 교수님은 현직 미술치료사로서

근무하시고 있어서 더욱 분야에

대한 다양한 실무적인 내용을 수업

중간중간에 알려주셨는데요.

 

전 과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수강료와 교재비, 시험 응시료까지

전부 자 부담비가 전혀 발생하지

않아서 마음 편하게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다는 게 만족스러웠어요.

 

전문적인 강의로 총 34강의 강의가

준비되어 있었답니다.

 

 

처음에는 미술심리상담사의 개념에

대한 이해부터 동반되었어요. 벅이라는

사람이 개발해낸 투사적 인격 검사로써

HTP, 집이나 나무, 사람을 그리게

하여 내담자의 현재 심리 상태 파악이

가능했는데 이 내용을 배우는 것이

정말 인상 깊었어요.

 

가장 기본이 되는 검사였기에

이 검사에 대한 이해를 마치면 나머지

다양한 강의의 이해도 수월했어요.

 

강의 진행은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을 꼼꼼하게 설명해주셨기에 비록

전공자가 아니긴 했지만 너무 어렵게만

느껴진다거나 내용을 따라가는 게

힘들지는 않았어요.

 

각기 다른 그림을 제시하여 그림의

내용을 분석 및 학습하는 과정에서

내면에 대한 철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죠.

 

 

공부법으로 제일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인터넷 강의 커리큘럼이었어요.

아무래도 아무것도 준비되지 않은

기초 상태였기 때문에 어떠한

수업내용으로 가르치는지가

중요했기 때문이죠.

 

강사님의 강의력이 무척 뛰어나셨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암기 노하우를 전부 알려주신 덕분에

더욱 핵심을 이해하기가 쉬웠어요.

 

강의 내용이 많다고 생각했지만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놓고 하루에

두세 강의 씩 꾸준하게 공부했고요.

 

강의 내용이 생각보다 많았지만

러닝타임이 길지 않아서 지루하거나

어렵게만 느껴지진 않았어요.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시험을 보고 나서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라는

합격 점수를 받으면 자격증 취득이

가능한데요. 높지 않은 커트라인이라

더욱 의욕적으로 준비했답니다.

 

 

저는 HTP 그림 검사가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졌는데요.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아픈 마음이 그림으로서

드러난다는 것이 무척 신기했어요.

 

실제로 한국에서 HTP 검사가 매우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었는데요.

집과 나무, 사람을 그려서 내 남자가

그린 사물과 사람의 특징을 분석해서

당시 심리 상태를 충분히 파악할 수

있었죠.

 

이론적으로만 수업을 들었다면 어렵게

느껴졌을 수도 있는데 그림 자료를

다양하게 보여주셨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연상작용으로 머릿속에서

그려지더라고요.

 

수업을 들으면서 관계 맺기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요.

사회생활 중에 만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함께 사는 가족과의

관계에서도 어떤 식의 관계를

유지하는지가 그 사람의 심리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실제 인간은 누군가와 관계를 맺는

것을 본능적인 욕구 다음으로 생각할

정도로 중요하다고 보기에 앞으로도

심리 분야는 더욱 비전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이외에도 발달 미술치료와 미술

표현의 발달 등 어린아이들에게

시도해볼 수 있는 검사법도 배워볼 수

있었는데요. 우리 아이들에게도

직접 이 방법을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아서 무척 신기했어요.

 

자격증 취득과 관련해서는 자격증을

발급받을 때 발생하는 일부 금액을

제외하고서는 역시 전부 무상으로

질 높은 강의를 들을 수 있는데요.

 

이 모든 것들이 재능기부 형식의

강의라서 수준 높은 교수님들의

퀄리티 높은 강의를 이렇게 좋은

기회에 들을 수 있다는 것이 매우

메리트 있다고 느껴졌죠.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 내담자의

연령대를 나누어서 세심하게 공부했고

확실히 이때 제대로 기초를 다져놔서

인지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성인과

노인 등 연령대가 각기 다른 상대에게

충분한 공감을 해줄 수 있어서 더욱

만족스러웠어요.

 

 

핵심을 뽑아서 알려주신 수업을 마치고

나서는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며

교수님께서 알려주신 핵심적인 암기

노하우를 통해서 반복해서 연습하려고

노력했고 자꾸만 틀리는 문제들은

오답 노트를 만들어서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취했더니 시험 자체도 어렵게만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강의 역시 온라인으로 진행되기에

시간이나 공간에 제약이 없었고

100점 만점에 90점이라는 높은

점수로 생각보다 짧은 한 달이라는

시간 안에 제가 원했던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었어요.

 

미술심리상담사 자격증이 있다면

미술 학원이나 유치원, 미술 심리

상담 기관이나 심리 연구소,

사회복지관 등 다양한 곳에서 활동할

수 있었고 프리랜서로도 자격을

활용할 수 있었어요.

 

 

나이가 적지 않았기 때문에 제가

무언가 새로 시작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서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열심히 공부하고 취득한

자격증 때문에 저의 스펙이 하나

또 생긴 것 같아서 뿌듯했답니다.

 

단지 스펙 하나를 추가한 것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으로 꼭 필요한 능력을

얻게 된 것 같아서 만족했는데요.

제가 자격증을 취득한 교육기관에서는

미술심리상담사 말고도 여러 가지

다채로운 자격에 대한 학습을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었어요.

 

다가오는 미래에는 남들보다 더 많이

준비하고 노력한 사람들에게 기회가

주어지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에

자투리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노력해서

조금 더 제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볼 생각이에요.

 

 

 

https://zrr.kr/81MP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

02 모바일로도 할 수 있으니까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에서는 모바일 수강도 100% 하실수 있도록 지원하고있습니다. 모바일로 소통하고 모바일로 교육하는 시대에 발맞춘 열정적 강의를 언제 어디

www.ko-vea.com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소개드렸지만, 거짓되거나 과장된 부분은 일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