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인심리상담사 전망과 자격증 취득 과정

저는 원래 하는 일을 그만두고

결혼을 하게 되었어요.

자연스럽게 아이가 들어섰고

육아를 하다 보니

시간이 오래 지났더라고요.

 

원래 하던 일을 다시 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어떤 일을 시작해야 하나

고민을 많이 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노인심리상담사라는것에

대해서 알게 되었죠.

어릴 때는 몰랐어요.

 

오로지 부모의 사랑이

당연하다고 생각했죠.

하지만 제가 나이를 먹고 보니

부모님도 어느새 많이 늙으셨더라고요.

주름이 많이 생긴 부모님 얼굴을 보니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렇게 찾게 된 분야가

바로 노인심리와 관계된 분야였는데요.

처음에는 과연 상담이 얼마나

큰 도움이 될까 생각했었지만

그것은 정말 제 오산이었어요.

 

노인심리상담사 역할

 

노인심리상담사가 하는 역할은

상담을 통해서 내담자의 감정을

공감해주고 그들이 겪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대응책을 마련해주면서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최근 많이 우울해하시는 엄마를 위해서

노인 심리를 적극적으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심리상담 업무도 대상에 따라서

아동이나 여성, 노인 등

다양한 분야로 나뉘었지만

제가 노인심리상담사를 선택했던 건

부모님 생각과 더불어

현재 우리나라 사회가 출산율보다도

노인 인구가 더 많아진 고령화 사회라는

점을 간과할 수 없었기 때문이에요.

 

 

이 자격증의 경우에는 상담 대상이

노인이라서 공감하기에는

비슷한 나이대를 더 선호한다고 해서

앞으로 제가 나이를 먹으면서도

충분히 효율성 높고 활용 가치가

있는 자격이라는 생각했죠.

 

사실 나이가 많아지면 어디에서도

채용하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을

따놓는 것이 미래 대비에도

효율적이라고 생각했거든요.

 

그렇기에 자격증 취득을 한다고 해도

결국 취업을 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기 때문에 저는

이런 부분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서

노인심리상담사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노인심리상담사 응시 자격

 

이 자격증의 응시자격은

제한이 따로 없었는데요.

고등학교만 졸업했다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었고

제약 없이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매력적이었어요.

 

보통 심리 관련 자격증은 일반적인 조건이

제시되는데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했다든지 하는 다양한 조건들이

부합되지 않아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그러나 이 자격증은 자신이 마음만 있다면

얼마든지 공부해서 단기간에

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답니다.

 

노인심리상담사 수강 과정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라는 곳에서는

4주라는 기간을 통해서 온라인으로

인터넷 강의를 수강하고 시험 역시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는데요.

 

온라인 수강률 60% 이상 달성 시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이 조금만 부지런하게

공부한다면 얼마든지 더 빠르게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자격증

취득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었죠.

 

다만 저는 한 번 훑어보고 나서

조금 더 반복적으로 강의를 들었는데

복습을 통해서 빼먹은 부분에 대한

보완도 할 수 있었고 더 자세히

공부하기로 원했거든요.

 

수업 퀄리티가 워낙 좋아서 한 번

보고 지나칠 만한 내용은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나름대로

반복적인 연습을 했답니다.

 

수업을 다 듣고 나면 출석률 60% 이상

달성 시 시험에 응시할 수 있고

시험은 100점 만점에 60점만

넘기면 합격하는 시스템이라서

그리 부담스럽지는 않았어요.

 

 

한.직.평의 노인심리상담사 강의는

상당히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이

만들어져 있었으며

꼼꼼하게 수업을 듣는다면

누구나 합격을 할 수 있는

내용이라고 생각되었어요.

 

저같이 전혀 전공이 없는 사람도

충분히 도전할 수 있었기에

더욱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는데요.

 

노인심리상담사라는 직업 자체가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고 필요한 지식을 쌓은 상태로

진심을 다하는 상담을 이행할 수

있다면 누구나 도전 할 수 있는

분야였기 때문에 도전을 하는

것에 대해서도 두려움이 없었죠.

 

노인심리상담사 전망

 

이렇게 열심히 공부해서

노인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주로 노인 복지관이나 노인과

관계된 사회복지 시설에서

근무를 할 수 있었어요.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며 상황별로

심리 상태를 분석하고 상담을 통해서

긍정적이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수 있었는데요.

 

대면 상담을 통해서 마음의 안정을

가질 수 있게끔 하는 게

가장 주요한 업무였죠.

사실 엄마에게 여쭤봤는데

나이를 먹는 것만으로도

매우 박탈감이 크고

우울함이 커진다고

말씀하시더라고요.

 

그러므로 노인복지를 전문적으로 하는

상담 인력은 앞으로도 꾸준하게

상승 전망으로 예측되는 만큼 필요로

하는 기관도 늘어나게 될 테니까요.

 

노인심리상담사 교육기관

 

이 자격증이 민간 자격증이기 때문에

교육받을 때는 무엇보다 검증된

교육기관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했어요.

 

저는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에서

강의와 시험 응시 교안 자료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을 받았는데요.

 

처음에는 모든 것이

100% 무료라는 말을 믿지 않았어요.

요즘 같은 시기에 어떻게 교육이

무료로 제공되냐고

의심했었던 상황이었는데요.

 

하지만 이곳은 재능 기부 형식으로

현직 교수님들께서 퀄리티 높은

교육을 제공해주고 계셨고

다만 자격증 발급할 때 발생하는

일부 비용을 제외하고는 정말 모든 것이

무료로 진행되고 있었어요.

 

 

강의가 하나당 20분에서 30 내지로

짧았기 때문에 집중력이

흐트러지지도 않았으며 루즈하지 않고

최대한 집중해서 빠르게 공부를

할 수 있는 플랜으로 이끌어갈 수

있었다는 게 가장 마음에 들었답니다.

 

4주간 학습을 통해서 한 번에

시험까지 합격하게 되면서 더욱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이론과 문제 풀이를 하고 틀린 부분에

대한 오답 노트를 작성하고

꼼꼼하게 복습하면 충분히 누구나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라고

생각이 되었어요.

 

개인적으로는 워낙 퀄리티 높은 강의라서

강의만 봐도 충분하지만

본인이 조금 더 열심히 공부하고 싶다면

틀린 문제에 대한 오답 노트는

꼭 작성하시기를 권해드리고 싶어요.

 

노인심리상담사의 앞으로의 역할

 

실제 고령화 사회로 발전되면서

노인 문제가 여러 가지 분야로

발전되고 있다는 것들을 보면

마음이 아프기도 했는데요.

 

이런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결국 사회적인 역할이 미비해서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되기에

관련 전문가는 반드시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노인심리상담사 공부를 하고

싶으시거나 단절된 경력 대신

새로운 취업에 대한 갈망이

있으신 분들은 자격증 취득에

꼭 도전해 보시길 바랄게요.

 

노인심리상담사 이외에도 다양한

심리 계통의 자격 수업이 마련되어

있으므로 살펴보시고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https://zrr.kr/Pf4g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

02 모바일로도 할 수 있으니까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에서는 모바일 수강도 100% 하실수 있도록 지원하고있습니다. 모바일로 소통하고 모바일로 교육하는 시대에 발맞춘 열정적 강의를 언제 어디

www.ko-vea.com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소개드렸지만, 거짓되거나 과장된 부분은 일체 없습니다.